SITE LINK

     
   
   
   
   
   
   
   
   
     
     

 

 

 

 

 
 
 
제   목 진단 |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영향
이   름 코에바:(koeba@hanmail.net) 홈페이지 -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김대호 / 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달로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와 정보통신이 우리의 생활 곳곳에 네트워킹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빠르게 만들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가장 기반이 되는 것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인프라와 그에 기반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유비쿼터스 환경이 가져다 주는 시장과 산업의 기회를 잡기 위해 방송사업자와 통신사업자들이 서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들 사업자들은 방송과 통신의 결합을 통해 각자의 산업 규모를 확대하고 소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음성, 인터넷, 비디오 등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TPS(Triple Service Play) 제공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대표적으로 케이블TV SO는 다 채널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외에,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2006년 7월에는 기간통신 사업자로서 케이블 폰이라는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는 케이블TV SO가 비디오, 음성, 인터넷을 제공하는 TPS 사업자로 변모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디지털 케이블TV의 추진으로 VOD, T-Commerce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등 앞으로의 변화 가능성도 열려있다.

통신사업자 역시 IP-TV를 통해 음성, 인터넷, 비디오를 통합 서비스하는 TPS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통신사업자들은 음성과 인터넷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기반으로 비디오까지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통합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무선통신 사업자는 이동 중에 이러한 통합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이 속속 소개되고 테스트되고 있다. 가장 전통적인 지상파방송도 최근 MMS(Multi Mode Service)를 들고 나오면서 다채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
이렇게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방송사업자와 통신사업자를 막론하고 음성, 인터넷, 비디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비슷한 서비스를 통해 산업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한 산업 구조는 아무래도 종전의 수직적인 산업 구조가 아닌 수평적인 산업 구조의 성격을 가진다. 즉 네트워크 차원에서 방송과 통신의 구분이 없어지고 어떠한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음성, 인터넷, 비디오 등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 네트워크의 구분은 무의미하게 되었다. 이런 산업 구조하에서는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한 단초가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서 연예 기획사나, 드라마 프로덕션, 감독, 배우의 힘이 강화되고 있는 것은 콘텐츠가 왕이 되는 시대로 이전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오히려 방송 콘텐츠에게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방송의 영역은 콘텐츠를 통해 존재하고 융합 상황에서의 우위를 보이고자 할 것이다.

미래지향적 유연한 제도 필요
다 채널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의 도입은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달로 인해 필연적이다. 융합 환경의 주요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채널,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양방향 TV, VOD, 전화 등 고도화된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제 우리도 경쟁의 양상이 단일 서비스에서 통합 서비스 중심으로 바뀌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 서비스 환경에 대응하여 사업자들은 연관 분야로 직접 진출하거나 다른 사업자와 제휴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규제 체계의 변화도 필연적이다. 규제 체계는 기술과 시장의 동태적 변화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안목과 이에 기초한 유연한 제도를 갖추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즉 통합 서비스 환경에서는 시장의 경계를 사전에 획정해 놓은 기존의 법제도의 한계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네트워크와 콘텐츠를 분리하는 수평적인 규제 체계로의 변화가 필연적이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방송과 통신 서비스를 통합서비스(TPS, QPS)와 홈 네트워크 서비스로 변화시킨다. 이는 산업의 구조를 변화시키며, 그러한 변화에 맞는 새로운 규제 체계를 필요로 한다. 그러한 규제 체계가 마련되어 새로운 시장의 경쟁 구도가 만들어지고 서비스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서 결국 이용자의 혜택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처음 목록으로 2006년 08월 08일 09시 32분 58초

번호 제 목 이름 작성일 읽기
처음 목록으로  [-4][-3][-2][-1][0][다음 5개]
제 목 이 름 내 용